[2023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타트업 CEO] 바이오 소재 개발을 위한 분자제어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 솔루션 제공하는 ‘카파바이오사이언스’

입력 2023-12-27 23:57   수정 2023-12-27 23:58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카파바이오사이언스는 바이오 소재 개발을 위한 분자제어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 솔루션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박원철 대표(55)가 2022년 4월에 설립했다.

“분자 기술이란 물리학·화학·생물학·수학 등의 과학적 지식을 기초로 분자를 설계·합성·조작·제어함으로써 분자의 특성을 살려 원하는 기능을 창출하며 응용하기 위한 일련의 기술입니다. 카파바이오사이언스는 다양한 기능성 소재를 개발 및 다른 연구개발 회사를 위해 소재의 상용화를 돕고 있습니다.”

박원철 카파바이오사이언스 대표는 ‘VITA-HA 400/800’을 개발해 기술이전을 이미 진행했다. 생리활성 물질인 비타민 C와 히알루론산의 접합체로 만든 피부질환 치료 소재다. 카파바이오사이언스는 ‘CAPA-X’와 ‘CAPA-Y’를 각각 구상했다.

이 가운데 주목할 것은 CAPA-X다. 우리 몸 속의 여러 대사 활동에 쓰이고 남은 ‘활성 산소’는 노화를 가속하고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 물질로 알려졌다. CAPA-X는 이 활성 산소를 줄이는 항산화 물질로 잘 알려진 비타민 C에 신소재 ‘스퍼미딘(Spermidine)’을 합성해 만든다. 포도 열매에서 주로 추출하는 스퍼미딘은 세포 성장과 성숙, 항노화와 항산화, 나아가 각종 스트레스를 완화해 면역력까지 높이는 물질이다.

“비타민C-스퍼미딘은 두 개의 생리활성물질이 화학적으로 결합한 Vitamin C-polyamine 화합물은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주름개선, 상처치유, 염증 개선, 아토피 피부염 개선 등 기능성 화장품 원료, 의약품 원료, 의약외품 및 의료기기 개발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카파바이오사이언스는 비타민 C와 스퍼미딘을 합성, 95% 이상의 순도를 나타내는 신소재로 만드는 특허 기술을 가졌다. 생산 수율도 높다. 이렇게 만든 신소재는 우리 몸 속의 세포들을 원활히 투과하고 효소에 의해 분해된다. 즉, 흡수가 잘 되고 효력을 잘 낸다. 따라서 효능이 더 좋은 원료의약품과 기능성 화장품을 만드는 데 좋다.

“카파바이오사이언스는 CAPA-X를 화장품 소재로 먼저 활용합니다. 환경 오염과 기후 변화가 심해지면서 피부를 보호하는 화장품의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그 자체로도 항노화와 항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다 흡수율도 높은 CAPA-X의 잠재력을 발휘할 만한 부문입니다.”

박 대표는 “카파바이오사이언스의 경쟁력으로 화학을 기반으로 분자 제어를 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해외에 의존하는 원료 소재에 대한 국산화 및 고가 제품에 대한 상용화를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10여 년 전, 비타민 C가 효능 좋은 천연물 소재라는 점을 발견하고 히알루론산과의 합성 기술을 연구 개발했습니다. 그 결과 우리 몸에 잘 흡수되는 화장품 원료를 만드는 데 성공했고, 기술이전까지 마쳤습니다. 성과를 거두고 나니 이 기술로 생체 분자 합성도 가능할 것이라는 확신이 들어 연구를 이어갔습니다. 그 결과, 비타민 C와 스퍼미딘을 합성해 신소재 ‘CAPA-X’와 ‘CAPA-Y’를 만드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수입에 의존하는 국내 화장품 및 기능성 소재, 그리고 원료의약품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됐고 그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인들과의 결실을 만들어 보고자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박 대표는 “대표자 이전에 연구개발자로서 개발된 제품이 실제 상용화되는 것을 보면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해외 진출, 원료의약품을 차근차근 연구해 카파바이오사이언스를 원료의약품 플랫폼 스타트업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카파바이오사이언스는 올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도 받는다.

설립일 : 2022년 4월
주요사업 : 분자제어기술을 기반으로 기능성 소재 및 원료의약품 개발
성과 : 신규 M브랜드 원료소재 사용, 고가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소재를 1/10 가격으로 낮추어 상용화 진행 중, 천연추출물에 의존하던 성분을 합성에 성공해 상용화 진행 중, 타사 신규제품의 포뮬레이션 공급 및 원료 납품협의중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